라이더와 레이저스캔을 이용한 새로운 방법이 등장한지 오래지만 기존 방법에 익숙한 측량기술자들의 저항에 부딪히는 것도 적지 않다. 여전히 기존 방법에 의한 측량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들은 이 신기술이 자신들의 현재의 작업에 대체되는 것이 아닌가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7년간 기존 방법의 측량기술의 중요성도 변함없다고 말했지만, 모바일 개발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고정형 스캐너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그만큼 공감 받을 수 없다. 그들은 스캐너 업무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스캔 프로젝트"라고 단정하고 있다. 기존 방법에 의한 측정은 단순히 제어점을 결정할 뿐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사물들이 그늘져 있곤 하기 때문에 스캐너로 측정하기 어려운 장소가 적지 않다. 그러한 장소를 숙련된 측량기사라면 기존 방법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10분 정도면 스캔할 수 있는 것이다.
필자 (Brian D. Bailey)는 최근 플로리다에 있는 측량 컨설팅 회사를 방문했다. 검사 업무를 주로 하고 있지만 기존 방법 없이 실시한 작업은 한 건도 없다고 단언했다. 레이저스캔 추종자들에겐 의외일지도 모르지만, 그것이 현실이다. 요점은 고객이 요구하는 성과를 얼마나 빨리 정확하고 비용을 절감하면서 실현하는가 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