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만 포인트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캡쳐하는 레이저 스캐닝과 포토그라메트리 기술이 3D 스캐에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이들 데이터를 정확하게 재구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Kinect SDK로 저렴하게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이 SDK 를 사용하여 코딩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 일부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ReconstructMe
비상업 버전의 ReconstructMe 버전에는 모든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Skanect
대안으로써 윈도우와 OSX를 사용할 수 있는 Skanect가 있습니다. 비록 오픈소스는 아니지만 오픈소스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으면서 현재까지는 무료입니다.

Scanect with the view on my office (about 860.000 points)
스캔이 끝나면, 결과를 PLY 파일 포맷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오픈소스 Meshlab 이나 Blender를 사용하여 열수 있습니다. 작업절차는 꽤 간단하지만 파일사이즈는 매우 큽니다. (이 그림의 데이터는 420mb)

MeshLab 에 로드된 PLY 파일(some clipping occurs)
여기에 좀더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면 충분히 BIM 모델에서 이용하는것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주1) Kinect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Xbox용 컨트롤러 없이 게임을 할 수 있는 기술로써 신체의 움직임, 소리, 얼굴에 반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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