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14일에 일어난 호화 크루즈 여객선 코스타 콘코디아의 대사고의 조사와 구출작업에, 레이저 스캔이 활약을 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오프텍의 사용자 대회에서, 그 일부가 소개되었다.
스캔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행해졌고, 이로써 구조팀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수면 윗부분은 오프텍 ILRIS 지상형 레이저스캐너로, 수중부분은 Reson PDS2000의 소프트웨어로 처리하였다. Reson 은 멀티빔의 에코 탐지기로 데이터 수집을 단시간 내에 할 수 있다.
이 정보를 얻기 위해 구조 팀은 수면 아래가 어떤 상태인지 예측이 매우 어려웠다. 물론 계측기 설치도 현장의 제한된 환경으로 인하여 매우 어려웠지만 다양한 장치를 이용하여 데이터 손실부분을 보충하고 구조작업에 필요한 전체의 모습을 수집하였다.
좌초에 의한 선체의 손상이나 왜곡 등의 정보도 수집되었다.
이러한 사고시 , 3차원 측정을 사용한 긴급대응이 매우 도움이 된 좋은 사례이다.
<출처> Laser scan aboart the Costa Concor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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