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Sparpoint Korea

SPAR Point 그룹은 3D 이미징 기술관련 전문가를 위한 컨퍼런스를 주최하며, 다음과 같은 뉴스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 신기술에의 투자를 위한 비즈니스 기회 분석
■ 제품과 서비스의 선택을 위한 통찰력 있는 평가
■ 업계 베스트 프랙티스의 케이스 스터디
■ 혁신적인 기술에 관한 새로운 정보
■ 업계의 인수합병, 파트너링, 제품에 관한 뉴스

■ 3D 스캐닝 및 3D 프린터 기술
■ 포토그라메트리 (Photogrametry) 기술
■ UAV (Unmanned Aerial Vehicle)와 매핑
■ 3D 캐드 솔루션 동향
■ Kinect 및 포인트클라우드





2012년 12월 18일 화요일

문화유산 디지털화에서 라이더의 한계



필자(Sam Pfeifle)가 사회를 맡았던 SPAR Europe의 digital cultural preservation세션 발표에서 라이더의 장점과 한계가 분명하게 드러났다.

Indissoluble사의 J.Roberto Vazquez씨는 로마시대의 가장 오래되고 최대의 유구로 알려져있는 Cloaca Maxima를 측정했다. 장소가 좁아 Faro Focus 3D스캐너를 사용할 수 없었다. 해당 프로젝트 관련 자료.

채취한 데이터는 Cloaca Maxima 복구와 Giacomo Boni씨(20세기 초반에 활약한 로마유적의 고고학자)의 연구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이용된다.

독일 Baden-Wurttemberg의 State Office for Culture Hefitage를 맡고있는 Dr. Ralf Hesse는 라이더를 뭐든 할 수 있는 만능기술로 생각하는 것은 실수라고 지적했다. 라이더에서 채취할 수 있는 정보는 고고학에서 필요한 정보 중 5~25%정도 수준이다. (요새와 같은 방어시설 13.5%, 동굴지역 6%) 가장 큰 문제는 비용적인 측면이다. 고고학에 적합한 이상적인 데이터의 정확도(1m2당 420점)를 얻으려면 20억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현재 당국이 허용하는 기준은 1m2당 1점으로 하고 있다.

비용이 20억이 아니라 2억이라 해도 현실적으로 이는 적합하지 않다. 결국 데이터화가 가능한 곳은 매우 한정된 좁은 범위에 국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이더는 매우 강력하고 효과적인 도구임에는 틀림없다.

독일 Christofori & Partner의 Erwin Christofori씨는 2005년부터 역사적인 건물의 디지털 문서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250여개에 이르는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 레이저 스캐너만으로는 불충분한 밀리미터 수준을 요구하는 부분은 핸디스캐너를 병행해서 이용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