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Sparpoint Korea

SPAR Point 그룹은 3D 이미징 기술관련 전문가를 위한 컨퍼런스를 주최하며, 다음과 같은 뉴스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 신기술에의 투자를 위한 비즈니스 기회 분석
■ 제품과 서비스의 선택을 위한 통찰력 있는 평가
■ 업계 베스트 프랙티스의 케이스 스터디
■ 혁신적인 기술에 관한 새로운 정보
■ 업계의 인수합병, 파트너링, 제품에 관한 뉴스

■ 3D 스캐닝 및 3D 프린터 기술
■ 포토그라메트리 (Photogrametry) 기술
■ UAV (Unmanned Aerial Vehicle)와 매핑
■ 3D 캐드 솔루션 동향
■ Kinect 및 포인트클라우드





2012년 9월 16일 일요일

포토그라메트리 vs 레이저

최근 서비스공급자들의 레이저기술에서 포토그라메트리 측정법 변환으로 이룬 비용절감 사례들이 해당분야 관계자들에게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논의요점

a. 라이더 기술의 비용도 이전보다 많이 저렴해져 신규 서비스 공급자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라이더 기술을 핵심으로 하고있는 분야나 라이더 기술을 기존 기술의 보완 기술로 적용하고 있는 분야에서는 항상 고객에게 비용절감 압박을 받고 있다. 비용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고객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라이더 기술과 포토그라메트리 측정법과의 차이를 알고싶어 한다. 신규 서비스 공급자들 중에는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포토그라메트리의 특징을 과대하게 어필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고객의 해당분야 관련 지식이 부족한 경우 이러한 상황이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

b. 최근 포토그라메트리가 주류가 되어 사용되어 지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3D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3D정보수집과 검토까지 가능한 시대가 도래했다.

c. 포토그라메트리의 경우 비용이 매우 저렴하다. 라이더의 경우에는 엔트리 시스템인 C10의 경우만 보더라도 하드웨어 비용 11만달러와 1.5만달러의 연간 보정비용이 든다. 단지 포인트 클라우드데이터를 채취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굳이 이러한 하드웨어는 필요 없다.

d. 포토그라메트리는 사회경제적 구조와 문화영역을 넘어섰다. 값비싼 전형적인 측정장치와는 달리, 포토그라메트리로 클라우드나 인터넷 환경에서 오픈소스를 제공이 좀 더 쉬워질 것이다.

레어저, 백기를 올리다?

여기까지 봤을때, 레이저 영역은 포토그라메트리 측정법에게 자리를 빼앗기는 것일까? 레이저 영역은 어떻게 비지니스 세계에서 살아남을 것인가? 현 시점에서 보면 시장에서 두 분야는 명확하게 구분되어 지고 있다.

엔지니어링 등급의 정도가 요구되는 고사양 영역에서는 아직도 레이저 기술을 이용한다. 그리고 레이저 가격이 점점 내려가면서 소프트웨어의 기능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다. 아직 시장은 레이저보급화가 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의 결과가 잠재 시장의 5%만이 표면화 된 결과라는 견해도 있다.

반면 포토그라메트리 기술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다. 이를 핵심기술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상당한 잠재력이 없으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없다. 포토그라매트리 측정법은 3D 시각화로 훌륭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반드시 이러한 특징을 올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웨인 그레츠키 씨의 조언

전설의 아이스하키 선수인 웨인 그레츠키의 말을 빌리자면, 그에게 이기는 비결이 무었이냐고 묻자, 그는 “항상 팩이 어디에 가려고 하는지 판단하고 그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서비스 공급자는 레이저와 포토그라메트리 두 기술을 모두 완벽하게 숙지하여 해당 분야 기술과 시장이 어디를 향해 가는지 판단하고 방향을 잡고 나아가야 한다.

<출처> How service providers can take advantage of lidar vs. photogrammetry debat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