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현장, 살인 현장 등의 Forensic 용도로 스캔을 작업해오고 있지만, 지난 몇 년 동안 하드웨어·소프트웨어도 크게 발전 해 왔다.
Mantis Vision
Mantis Vision의 한 종류 F5 및 Short Range Scanner
비싸지만 매우 정밀하다. 유형 F5는 1m에서 0.5mm, 단거리(Short Range Scanner)는 0.05mm에서 지문과 같은 미세한 대상의 3차원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실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후처리가 필요하며 컬러 이미지가 아니다.
Artec EVA
Artec의 EVA 및 Spider Scanners
구조화 된 백색광을 이용하는 것으로, 고정밀 3 어플리케이션 매핑 생성을 특징으로한다. 0.1mm의 정밀도로, 최근에는 0.03mm도 가능하다. 그러나 측정 범위는 좁기 때문에 범죄 현장이라면 시체에만, 차량이라면 2m 크기까지만 실용적이다. 큰 대상물을 할 수 없는 것는 아니지만 매우 시간이 걸린다.
DotProduct DPI-7
Microsoft
Kinect 또는 Primesense 기술을 이용한 Asus
Xtion 센서를 사용한 것으로, 정밀도는 높지 않지만 실시간으로 태블릿에 모델을 생성하는 등 조작성이 매우 좋다. 사건 현장의 데이터로, 그다지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 충분히 적용 가능하다.
원래 실내 이용을 가정하고 있으며, 적외선 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햇빛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반대로 어두운 현장에서 채취 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FARO Freestyle
최근 FARO가 Freestyle이라는 스캐너를 출시했다. 구조화 된 광 기술을 사용하여 두개의 근적외선 카메라로 그 패턴을 촬상하여 3차원 모델을 생성한다. 스캔 거리가 3m에 1.5mm의 정밀도이다.
Freestyle의 본체는 탄소 섬유 성질의 견고한 구조로 적용 온도 범위가 넓고 검증이 간단하다는 것 등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레이저 스캐너 FARO
Focus의 데이터와 통합하기에 편리하다.
정리
태블릿 스캐너는 중·장거리 레이저 스캐너와 근접 영역을 연결하는 것으로서 몇 년간 급속히 발전했지만, 앞으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